급하게 현금이나 간단한 뱅킹이 필요할 때 편리한 ATM! 디지털 기기에 특히 취약한 시니어들에게 매우 중요한 기기입니다. 그러나 그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보이스피싱 등의 범죄행위에도 이용되고 있다. 2023년부터 ATM 범죄의 피해자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ATM 사용이 변경됩니다.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부분이니 오늘 확인하시고 안전한 금융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2023년 변경될 은행 뉴스입니다.
통장입출금 한도 변경 통장입금은 계좌번호만 입력하면 통장이나 카드 없이 입금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 때문에 보이스피싱 범죄는 통장 없는 ATM 입출금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은 범죄자들이 피해자를 유인해 범죄조직의 비통장 계좌로 돈을 이체하도록 유인해 왔다. 최근에는 범죄자들이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피해자로부터 직접 돈을 회수하거나 ATM기를 이용해 각종 은행에 가서 범죄계좌에 돈을 입금하는 방식도 사용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ATM을 이용한 사기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무통장입금을 위해 ATM을 이용할 경우 입금한도를 대폭 낮추도록 지시했다. ATM에서 은행카드나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계좌번호만 입력해 통장 없이 입금하면 1회 한도가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대폭 줄어든다. 즉, 100만원을 이체하려면 50만원을 2단계로 입금해야 한다. 인출 측과 입금 측 모두에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통장 입금 없이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면 1일 인출 한도는 300만원이다. 정부는 무통장 입출금 한도를 제한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맞춤형 문진 현금에서 큰돈을 찾을 때는 ATM 대신 은행 창고를 사용합니다. 앞으로 은행에서 500만원 이상, 현금 1000만원 이상 인출하면 성별, 연령 등 고객 특성에 따른 맞춤형 면접을 진행한다. 피해자를 직접 만나 현금을 빼돌리는 대면사기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중 대면사기 비중은 2019년 3,244건에서 2022년 27,052건으로 증가한 반면 송금 형태는 감소했다. 과거에 거액의 현금을 인출했을 때 보이스피싱 방지, 금융사기 방지 문진 등도 마찬가지다. 다만, 변화에 따라 연령, 성별, 거래금액, 속기 유형 등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설문지를 활용해 차등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40~50대 남성은 차주 행세, 60대 여성은 가족 지인 행세. 고액 현금 인출 시 내부 지점 절차도 강화했다. 1,000만원 이상 현금 인출 고객의 경우 담당자가 현금 인출 목적 확인 및 분실 방지를 요청합니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영업점 직원이 직접 출금 목적, 타인과의 대화, 모바일 앱 설치 등을 문의하고 사기피해 여부를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설문지와 함께 사기방지 알림을 발행합니다. . 이유 없이 거액의 현금을 인출하겠다고 고집하는 경우 은행 직원의 신고 지시에 따라 경찰에 신고하고 조사에 응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은행 계좌를 개설하세요. 실명 확인 과정에서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문자 정보만 비교하기 때문에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렇게 생성된 계좌는 통장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정부에서 신원 확인 절차를 강화했습니다. 모든 금융회사는 법적으로 본인 확인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므로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여 계좌를 개설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신분증 사진과 실제 계좌 신청자의 얼굴을 비교하는 안면 인식 시스템을 개발하여 비접촉식 계좌 개설 프로세스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렇게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고 오픈뱅킹에 가입하면 3일간 송금이 안 된다. 이것은 범죄자들이 다른 사람의 명의를 도용하여 계좌를 개설하거나 오픈 뱅크를 통해 자금을 훔치는 등의 범죄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종합계좌정보관리 서비스 개인정보 유출이나 보이스피싱 등으로 계좌 정지가 필요한 경우 개별 은행에 연락하여 처리하는 것이 매우 불편합니다. 다만, 모든 금융기관의 계좌를 일시적으로 정지하고 오픈뱅킹 가입을 제한하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됩니다. 계좌정보 종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내계좌조회를 통해 당신의 잠자는 돈을 찾을 수 있으며, 보이스피싱 등의 범죄에 대처하기 위해 내계좌의 결제를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보이스피싱을 근절하고 고객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은행업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다중 보호는 앞으로 더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될 것 같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은행 업무 방식과 힘들게 번 돈을 잘 관리하는 방식에 익숙해지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kFICHrA5sgQ https://cdn.ppomppu.co.kr/zboard/data3/2022/1229/m_20221229005431_VMDoTolGUH.png
“5년간 1조7000억원 적자”…은행권, 보이스피싱 방역 총력 손실을 방지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문자 메시지를 분석하거나, 모바일 앱에서 악성 앱 탐지율을 높이거나, 오픈뱅킹을 처음 이용할 때 일정 시간 이체를 제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해 2020년 6월부터 ‘초기송금 알림 서비스’를 출시했다. 고객이 ‘신한솔’ 인터넷뱅킹, ATM 등을 통해 신한은행 계좌에서 일정 금액을 이체할 경우, 최초 이체 거래가 확인되면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안내문이 뜬다. “피싱아이즈”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운영중입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의심스러운 보이스피싱 문자 메시지와 피싱전화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휴대폰에 설치된 악성앱과 원격제어 앱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실시간으로 수상한 상황을 찾아낸다. 손상 방지 알림을 보냅니다.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2021년 4월부터 모니터링 시간을 밤 11시 30분으로 연장하였습니다. 은행 업무가 문을 닫거나 앱 삭제를 요구하는 야간에 범죄를 저지르는 보이스피싱 범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에는 오픈뱅킹 피해 방지 대책으로 ‘오픈뱅킹 12시간 이체한도’와 ‘오픈뱅킹 가디언 서비스’도 출시했다. KB국민은행은 2020년부터 ‘KB스타뱅킹’ 앱 이용자에게 ‘원격제어 앱’을 발견하면 삭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작년에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조기에 결제를 중단했으며 제거되지 않은 악성 앱이 감지되면 고객에게 직접 연락했습니다. 시스템 구축 후 악성 APP 탐지 및 조치 건수는 5968건에 달했다. AI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 홍보 사업도 진행 중이다. AI 알고리즘과 GDB 활용도를 고도화해 금융사기 적발률을 높이는 것이다. 지난해 1~9월 손실방지 건수는 5천822건(479억원)이었다. 우리은행은 ‘빅데이터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부정계좌명세서와 자동화기기 사용내역 패턴을 분석해 모니터링 모델에 반영해 모니터링 적중률을 높이고 있다. 계좌개설·출금방지, 오우라통장 검거 등 피해예방사고를 직원들에게 등록해 공유하는 ‘우리사이렌’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에 보이스피싱 애플리케이션 탐지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FDS는 보이스피싱 APP 설치 여부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이상 감지 시 자동으로 거래를 차단합니다. NH농협은행이 부정계좌 모니터링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해 2월에는 소액통장 탈취 적발모델을 시행했고, 같은 해 7월에는 오픈뱅킹 고령자 피해자를 예방하기 위한 오픈뱅킹 모델을 구축했다. 또한 지난해 9월 스마트폰에 악성 앱 설치 감지 등 보이스피싱 위험 알림 기능이 포함된 ‘NH 피싱 예방 서비스’를 출시했다. 한편 강민국 국회 정무위 의원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보이스피싱 피해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227,126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총손실액은 1조6645억원이다. 피해 유형별로는 ‘대출사기’가 13만1427건(57.9%)으로 가장 많았다.